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 신청 방법 국비지원 바리스타학원 후기
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몇 년 전 코로나가 한창이던 시절 회사에서 답답하게 매일 마스크 쓰며 일하다가 우연히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신청을 했는데요, 카드를 발급받고 바리스타 학원을 한 달 간 다니며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이후에도 자신감이 생겨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알려주는 컴퓨터 학원도 다녔고요, 비용 없이 쏠쏠하게 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 hrd.go.kr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구비서류
국민내일배움카드 구비서류는 신분증, 직업능력개발계좌(내일배움카드)발급 신청서,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에 관한 동의서, 기타 지원대상별 입증 서류가 필요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그렇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아무나 신청해서 받을 수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훈련비는 300만 원인데 기간제 및 단기간 근로자, 일용직, 한부모 가족, 자립준비 청년 등 추가 지원 대상자에 속한다면 300만 원에서 추가 100~200만 원의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참여자의 경우에는 훈련비 지원율이 45~85%까지만 적용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특정계층)은 80~100%를, 국민취업제도 2유형(청년 및 중창년층)의 경우 50~85%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자격증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꼭 신청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제가 신청한 당시에는 코로나가 한창 기승인 시기라 여행업계 회사를 재직하고 있어 특수 지원 대상에 속했나 그랬습니다. 그래서 일반 참여자보다 높은 훈련비 지원율로 돈을 하나도 내지 않고 100% 무료로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었어요.
국민내일배움카드 바리스타 학원 수강 후기
원래부터 커피를 좋아했고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기 때문에 첫 학원으로 바리스타 학원을 등록했습니다.
일단 출석률이 80%가 되지 않으면 다시 수강료를 뱉어내야 하므로 한 번도 빠지지 않으려 노력했고요, 평일 / 주말 / 평일 + 주말 시간을 선택할 수 있었는데 직장을 다니기 때문에 주말 토요일과 일요일 하루에 4~6시간 씩 빡세게 교육을 받았습니다.
이론 부분은 크게 어려운 점이 없었고 조금만 공부하면 누구나 합격을 할 수 있고요, 문제는 실기인데 아무래도 커피 머신을 처음 다루다보니 손이 떨리기도 하고 무서웠습니다.
바리스타 실기 시험은 학원마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샷을 추출해서 기본 아메리카노를 만드는 것과 카푸치노를 만드는 것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아메리카노는 문제가 없으나 문제는 스팀을 이용한 카푸치노에서 상당히 애를 먹었습니다. 우유를 뜨겁게 데우는 실습을 주말에 정말 열심히 연습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무말 없이 실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짧은 설명도 함께 곁들여야 하는데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막상 시험을 칠 때는 당황하거나 어버버거리면서 감점이 될 수 있어 자동으로 자다가도 누가 때우면 바로 멘트가 튀어나오게끔 연습했습니다.
10명 정도 함께 수강을 했는데 누가 합격했고 떨어졌는지 결과를 알려주지는 않았습니다. 합격은 크게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무난하게 시켜주는 것 같고요, 한 달 나름대로 빡세게 교육을 받으니 나중에 원두를 내리고 기계를 다루는 부분에서 자신감이 생긴 것 같아요.
귀찮은 부분은 무슨 행주를 6개인가 준비했었는데 사비로 구매를 해야 합니다. 단체로 구매해서 그리 비싸진 않았습니다. 생각해보니 지금도 제방에서 잘 이용하고 있네요ㅎㅎ
한식조리사 자격증이나 기타 원하는 컴퓨터 공부, 지게차나 온갖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있어서 내일배움카드가 정말 꿀입니다. 나라에서 자격증을 취득하라고 장려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꼭 신청해보세요.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 산후조리원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