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원 비용 가격 정부지원 금액 이용절차 세액공제 경정청구

산후조리원 비용 가격 정부지원 금액 이용절차 세액공제 경정청구

산후조리원 비용

산후조리원 비용 가격 정부지원 금액은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이용하는 절차를 잘 모르는 분들도 많아서 요즘은 어느정도로 지원을 해주는지, 그리고 추가적인 세액공제 혜택이 있는지도 찾아보았는데요, 최근 몇 년째 하락하고 있는 출산율이 이번에 최저점을 찍고 살짝 올라온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여전히 저출산 위기로 인구감소를 피할 수는 없는 상황이죠.

산후조리원 비용 가격

산후조리원의 비용은 지역이 어디인지, 또는 시설이 얼마만큼 좋은지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보통 산후조리원에 들어가 있는 기간은 2주일이고 서울은 평균 409만 원, 경기도는 312만 원, 전국 평균은 243만 원, 공공 산후조리원은 170만 원 선으로 나와있습니다.

서울 강남의 고급 산후조리원의 경우 2주 특실 이용료가 3,800만 원에 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 가장 저렴한 곳은 2주에 130만 원 정도인 곳이 있고요.

산후조리원 이용절차

  1. 먼저 예약을 해야 합니다. 임신 중기 쯤 산후조리원을 미리 알아봐야 하는데 특히나 입소문이 난 인기있는 산후조리원의 경우에는 예약이 빨리 마감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서두를수록 좋습니다.
  2. 예약을 하기 전에 미리 방문해서 상담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설도 둘러보고 불편함은 없는지, 기타 다른 궁금한 점이 있는지 한 번에 물어보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다른 산후조리원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3. 입소 준비물을 챙기고 입소합니다. 신분증과 출산 예정일 증명서 등을 준비합니다. 산모와 신생아를 위한 개인 용품도 챙겨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산후조리원에서 제공하는 물품이 있기 때문에 기본 제공품목을 확인합니다.
  4. 출산을 하면 1~2일 후 산후조리원에 입소하는데 기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산모의 건강 회복을 위한 식사 제공, 신생아 돌봄, 산후 마사지 등이 포함됩니다.
  5. 추가 서비스로 요가나 산후 운동, 마사지 등을 받을 수 있고 마사지도 다들 많이 선택하는 것 같아요. 가격 협의 시 이런 서비스 리스트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2주 이후 퇴소를 합니다. 필요 시 연장도 가능하며 이후의 건강 관리에 대한 상담까지 받습니다

산후조리원 정부지원 금액

최근 산후조리원 정부지원 금액도 정해졌죠. 저소득층 가정(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과 다자녀 가정이 이에 해당되며 셋째 아이 이상을 출산한 가정이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지원 금액은 산후조리원 이용 시 2주 기준으로 약 50만 원~100만 원 정도이고요, 지원금은 지역과 산후조리원의 등급에 따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지차체마다 달라 추가적인 지원금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서울시의 경우에는 추가로 20만 원 ~ 50만 원 정도를 지원합니다.

산후조리원 정부지원 신청 방법

산후조리비 신청 바로가기

  1. 신청 시기: 출산 전후로 신청할 수 있으며, 출산 후 빠른 시일 내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청 방법: 주민센터나 보건소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3. 필요 서류: 신분증, 출산 예정일 증명서, 소득 증빙 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지원 절차

  1. 신청서 제출: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2. 심사: 제출된 서류를 바탕으로 지원 대상 여부를 심사합니다.
  3. 지원금 지급: 심사 후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정부지원금을 통해 산후조리원 이용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므로, 해당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거주 지역의 주민센터나 보건소에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후조리원 조리비용 세액공제 경정청구

산후조리비용에 대한 의료비 세액공제 요건이 연 200만 원으로 완화되었습니다. 2024년 법이 개정되면서 예전에는 세액공제가 불가했지만 가능하게 바뀐 것인데요, 2022년, 2023년에 출산하신 분들도 산후조리원 경정청구 대상자에 속하기 때문에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산후조리원 경정청구는 2019년부터 2023년 이용자 대상으로 5년이내 경정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경정청구 조건은 카드나 현금, 지역화폐 결제 시 청구 가능하고 바우처는 공제가 불가해요.

그리고 경정청구 시에는 연 7,000만 원 소득제한이 있었고요(2024년 이전 출산한 경우에는 제한이 걸립니다) 2024년 이용자부터는 소득제한도 폐지되었습니다.

산후조리원 경정청구 신청 기한은 22년 이전 이용자는 24년 5월 부터 신청이 가능, 23년 이용자는 24년 6월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산후조리원 경정청구 필요 서류

산후조리원 경정청구시 필요한 서류는 산후조리원 연말정산용 영수증입니다. 산모의 이름, 생년월일, 사업자일 경우 사업자번호, 조리원의 이용 기간, 결제금액이 나와있는 영수증이 필요하고 직인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산후조리원 세액공제 금액

세액공제 금액은 총 급여액의 3%를 초과한 금액 중에서 15%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출산 1회당 최대 2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어요.

만약 연봉을 5,000만 원이라 가정하면 5,000만원 X 0.03% = 150만 원.

최대금액이 200만 원이니 150만 원을 제외하면 50만 원이 남습니다. 50만 원의 15%면 7만 5천 원입니다. 금액이 적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연봉 5,000만 원도 꽤 높은 금액이기 때문에 연봉이 낮을수록 세액공제 금액 역시 많이 커집니다.

신청 방법은 홈텍스 – 근로소득만 있을 경우 종합소득세 근로소득에서 경정청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 산후조리원 경정청구 바로가기

근로소득 이외의 소득이 있다면 종합소득세 일반신고를 통해서 경정청구 신청을 진행합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 한부모가정지원금 아동양육비

한부모가정지원금 아동양육비 지원 혜택 기준

이 게시물이 도움이 되었나요?

평점을 매겨주세

평균 평점 4.6 / 5. 투표 수 : 143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