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방송 준비물 5가지 마이크 프로그램
우리나라 전 국민 통틀어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어플이 유튜브인데요, 유튜브 방송 준비물이 무엇인지 모르고 어떤식으로 해야 하는지 전혀 감이 오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아서 저의 경험담을 섞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유튜브 방송 준비물
카메라
먼저 카메라인데 전문적인 DSLR이나 미러리스를 별도로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은 휴대폰 카메라도 너무 화잘이 좋기 때문에 휴대폰 촬영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저도 미러리스 카메라가 있긴 한데 막상 사용해보니 무겁고 불편하면서 SD카드를 꺼내고 리더기에 다시 넣고 이런 작업들이 번거로워서 몇 번 이용하다가 지금은 휴대폰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고화질이나 4K영상으로 촬영할 일이 있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4K까지 촬영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용량 차이에서도 일반 1080p와 몇 배 이상 차이가 나므로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편집 시간도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외부 마이크
유튜브 방송을 한다고 했을 때 딱 한가지만 장비를 고르라고 한다면 마이크를 선택하겠습니다. 기본 휴대폰에 있는 음질은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외부 마이크를 저렴한 것으로 2~3만 원 짜리만 구입하더라도 압도적인 음질 차이를 보여줍니다. 저는 처음에 ASMR을 할 목적으로 10만 원 정도의 고가 마이크를 구매했는데 지금은 대화를 하기 위한 마이크로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영상 위주로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라디오처럼 듣기만 하는 유저들도 있기 때문에 음질에 대해서는 꼭 신경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삼각대와 짐벌
카메라를 사면 당연히 삼각대가 필요할 것 같고 휴대폰의 경우데도 삼각대를 하나 정도는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짐벌은 10만 원 이상 고가인 것이 대부분이므로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아요. 바깥에서 야외 촬영을 하는 경우 짐벌을 고려할 수 있지만 짐벌을 살바에야 나중을 대비해 차라리 고프로를 구매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조명
조명은 선택사항인데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아이템입니다. 전문 스튜디오가 아닌 이상 조명은 없어도 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만 조명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밝기 차이는 분명히 있습니다. 구독자가 늘어나고 수입이 나기 시작한다면 크로마키나 조명 정도는 하나 구매해도 좋습니다.
프리미어프로
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는 프리미어프로를 추천드립니다. 몇 년째 이용하고 있는데 점점 업데이트가 되면서 최근에는 자동 컷편집과 자막까지 달아주는 기능이 생겨서 영상 편집 시간이 엄청나게 단축되었습니다. 곰플레이어처럼 국산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되지만 한 달에 2~3만 원 정도만 투자해서 프리미어프로를 이용하는 것이 나중을 위해서라도 도움이 될거에요.
위에 말씀드린 정도만 준비를 해도 당장 유튜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 100명을 목표로 해보고 이후 1,000명까지 차근차근 도전해보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꾸준히 양질의 컨텐츠를 발행할 주제 선정도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건 이정도만으로 충분합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 프리미어프로 2023 자동 컷편집 자막 생성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