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27일 임시공휴일 지정 확정

2025년 1월 27일 임시공휴일 지정 확정

정부가 오는 1월 27일 설날 연휴와 직전의 주말 사이에 껴 있는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안을 검토중이다가 확정이 났습니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어 직장인들은 6일간 연속으로 쉴 수 있게 되었는데요,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 있겠지만 전국의 직장인의 경우 아마도 더 쉴수 있어서 좋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근 임시공휴일 지정은 언제?

정부가 임시공휴일을 최근에 언제 지정했는지 찾아보면 2024년 10월 1일 국군의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었습니다(기억이 안나네). 임시공휴일 지정 사유로는 ‘국가안보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우리 국군의 역할과 장병의 노고를 상기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는 것이었는데요, 당시에는 연차를 하루만 사용해도 주말과 공휴일을 포함해서 최대 9일을 쉴 수 있었습니다.(10월 3일 개천절 / 10월 4일 하루 연차 사용 / 10월5~7일 추석 연휴 / 10월 8일 대체공휴일 / 10월 9일 한글날)

임시공휴일을 지정하면 경기 부양 효과가 있을까?

실제로 임시공휴일을 지정하는 이유는 “어려운 민생경제가 최근의 정치적 상황과 맞물리며 더욱 얼어붙을 우려가 커지고 있다, 내수 회복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달라”는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의 말이 있었는데요, 쉬는 기간동안 소비지출액이 늘어나기 때문에 경제 부양 상승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말도 있고 한편으로는 집에서 쉬거나 영업을 하지 않는 자영업자들도 많을 것이다, 그렇게 효과가 없다는 말도 있습니다.

하루 차이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거나 지표로 나타낼 수 있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확실한 효과가 있다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명절 연휴 기간은 어차피 대부분 쉬는 사람들이 많고 직장인들 또한 하루 더 쉬어 휴식을 취할 수 있어 나쁘지 않은 정책 발표라고 생각합니다.

임시공휴일 지정 결과는 정부24 사이트가 아닌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또는 일반 뉴스 기사에서 빠르게 나오기 때문에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 설날 기차표 예매 일정

Leave a Comment